티스토리 뷰

반응형

저희 집 28일차 신생아가 눕혀놓기만 하면 그렇게 끙끙 앓고 앓다가 토를 하고 어찌나 배에 힘을 주는지 너무 걱정이 되서 혹히들 말하는 배앓이 인가? 영아산통인가? 싶어서 급하게 배앓이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배앓이란?

신생아들이 이유없이 심하게 우는 것으로 얼굴은 새빨갛게 변하고 숨은 넘어갈 듯 하고 식음땀까지 흘리면서 배에 힘을 주고 울어대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저녁 6시에서 밤 10시 사이에 울어대는 경우가 많은데 심하면 3시간 이상 울어대는 아기도 있다고 해요. 하지만 울지 않을 때는 아기의 기분이 좋고 특별히 아파보이지 않습니다. 잘 먹고 잘 놀고 다른 증상이 전혀 없어요. 특히 1~2개월 된 어린 아기들에게 많이 나타나고 생후 4개월이 넘어가면서 서서히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앓이의 원인은 신생아의 소화기가 아직 미성숙하기 때문이라고 추측하고 있지만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섯명 중 한명 꼴로 겪게되는데 보통 생후 2~4주 경 시작되어 생후 2개월쯤부터 조금씩 좋아지게 됩니다. 
 

자는 아기
자는 아기사진

영아산통의 원인

1. 배가 너무 고프거나, 너무 많이 먹였을 때
2. 피곤할 때
3. 들이마신 공기가 많을 때
4. 부절절한 수유법
5. 아기가 체질적으로 예민하고 긴장성인 경우
6. 소란한 주위환경
7. 가족의 분위기가 긴장되어있거나 불화가 있을 때
 
다행히 저희집 신생아는 그저 끙끙 앓는 정도라서 배앓이까지는 아닌 것 같아요. 흔히 어른들께서 말씀하시는 클려고 용쓰는 단계인 것 같습니다 ;ㅁ; 하지만 신생아 용쓰기도 너무 심하게 하는 것 같다면 예방접종이나 영유아검진시에 소아과 의사와 상의해보는 것이 좋다고 해요.
 
아기가 얼굴이 새빨개져서 힘을주며 울어댄다면 배앓이나 영아산통이겠거니 부모가 속단하지 말고 일단 소아과에 가서 상담받아보길 권해요. 아이는 우는 것으로 표현하는 수 밖에 없으니 겉으로 보기에 알 수 없는 다른 질병이 있는 것인지 의사의 진단을 받아봐야 합니다. 대부분은 영아산통이라고 진단을 받게 되겠지만요.
 

영아산통을 줄이기 위해서

일단 영아산통이라고 진단받게 된다면 아기를 편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는 아기를 안아서 흔들어 달래주는 것이 좋습니다. 흔들의자에 태우거나 방 안에서 유모차를 태워주거나 업고 밖으로 나가는 등 주위를 환기시켜 줍니다.  뱃속에 공기가 들어가면 더 힘들어하기 때문에 분유수유시에는 수유 전에 젖병을 잠시 세워서 공기방울이 위로 충분히 떠오르게 해주고, 수유할 때에도 공기를 적게 들이마시도록 우유병을 약간 세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젖이나 우유를 먹은 후에는 충분히 안아서 트림을 시키고 트림을 하지 않는다면 적어도 20분 정도는 세워 안아주세요. 수유 후에는 반듯이 눕히는 것보다 오른쪽으로 눕히는 것이 좋다고 해요. 
 
기질적으로 예민한 아이들이 있으니 주변의 환경을 조용히 하고 너무 덥거나 춥지 않게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잘 깨서 우는 다른 형제가 있다면 다른 방에 재워보도록 합니다. 
 
모유수유하는 엄마라면 아기와 엄마 모두 알레르기가 있는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특히 유제품이나 카페인(커피, 종합감기약, 드링크)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양파나 양배추가 원인인 경우도 있다고 해요. 분유수유하는 아기라면 소아과 의사와 상의하에 배앓이 방지 분유로 변경해볼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배앓이방지 분유나 젖병도 잘 나오고 역류방지쿠션이 있어서 수유 후에는 잠시 눕혀놓기도 해요. 육아는 아이템빨이라는 말이 있던데 엄마의 육아를 도와주는 착한 아이템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어서 다행이에요. 얼른 신생아 육아라 끝났으면 좋겠다 싶었다가도 빨리 크는 아기를 보니 너무 아쉽네요. 이래서 다들 육아할 때의 힘들었던 기억을 잊고 둘째 셋째를 낳게 되나 봅니다.
 
https://prunnnn.tistory.com/15

신생아 분유양, 너무 많이 먹였더니

둘째 조리원 생활을 끝내고 집으로 온지 5일째 되는 날입니다. 분명히 첫째도 신생아부터 키웠을 터인데 어떻게 이렇게 기억이 하나도 안나는지. 분유양 부터 수유텀까지 멘붕이 아닐 수 없는데

prunnnn.tistory.com

 
 
https://prunnnn.tistory.com/22

압타밀 Aptamil 비교 및 분유타는 법

첫째아이를 키울때 조리원에서부터 남양 아이엠마더를 먹였었는데요. 이때 계속 녹변을 보고 있어서 황금변 분유를 알아보던 중에 독일 압타밀로 분유를 변경했어요. 그 이후로는 녹변을 본 적

prunnnn.tistory.com

 【 無人島のディーバ 】キャスト、あらすじ、相関図や見どころ
https://k-hours.com/%e7%84%a1%e4%ba%ba%e5%b3%b6%e3%81%ae%e3%83%87%e3%82%a3%e3%83%bc%e3%83%90/?amp=1

【 無人島のディーバ 】キャスト、あらすじ、相関図や見どころ - 韓国情報は k-hours.com

無人島のディーバ「ウ・ヨンウ弁護士は天才肌」で話題になった韓国若き俳優パク・ウンビンの新作ドラマ【 無人島のディーバ 】が10月28日から始まります。Netflix配信も予定されているので

k-hours.com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