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둘째 조리원 생활을 끝내고 집으로 온지 5일째 되는 날입니다. 분명히 첫째도 신생아부터 키웠을 터인데 어떻게 이렇게 기억이 하나도 안나는지. 분유양 부터 수유텀까지 멘붕이 아닐 수 없는데요. 신생아 분유양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둘째도 제왕절개로 38주차에 제왕절개로 출산했는데 2.83Kg로 첫째보다도 작게 태어났어요. 지난 수요일 조리원 퇴소당시 몸무게가 3.15Kg로 경피용 BCG를 겨우 맞힐 수 있는 정도였네요. 조리원시 80ml로 2-3시간마다 수유했다고 수유정보를 받았고 집에서도 80ml를 먹였는데 거의 2시간마다 한번씩 먹더라구요. 하루에 10번 이상 수유하는 것 같은데 텀이 너무 짧아서 특히 밤에는 잠을 못자서 첫날부터 너무 힘들었어요. 

 

조리원에서 초유를 먹이고 집에서는 완전히 분유로 갈아타서 분유만 먹이고 있는 중이에요. 조리원에서 아이엠마더를 먹였기에 현재 압타밀로 분유 갈아타기 하는 중에 있습니다. 신생아 분유를 바꾸려면 분유 총량이 800ml이라면 20ml스푼 기준으로 첫날 아이엠마더 3 : 압타밀 1 / 둘째날 아이엠마더 2 : 압타밀 2 / 셋째날 아이엠마더 1 : 압타밀 3 순차적으로 압타밀의 양을 늘려주고 4일째부터는 압타밀만 먹이면 됩니다. 

 

조금 배불리 먹이면 뱃고래도 커지고 수유텀이 늘 것 같아서 집에 온 다음날부터 100ml 그리고 그 다음날부터 120ml로 양을 날렸어요.  아기가 먹다가 잠들 때가 많아서 다 못먹을 때도 많았지만 나눠서 먹이다보면 거진 다 먹을 때도 있었구요.

 

아직 신생아라서 수유텀을 잡기 보다는 배가 고파할때 충분히 먹이려고 하고 있어요. 그런데 조금 양을 늘려봤는데도 아기는 2시간마다 배가 고파하더라구요. 그래서 배고파할 때마다 수유를 하다보니 하루 분유 총량이 1000ml을 넘었어요. 하루 분유 총양은 1000ml이 안되게 하라고 해서 월령별 분유양을 알아봤습니다.

 

월령별 분유양

 

생후 15일부터는 체중 4.2Kg 기준으로 1회 수우량이 120ml인데요. 아직 저희 둘째는 몸무게가 3.3Kg 정도밖에 안되니 수유량은 아직 80ml-100ml정도가 적당한 양인 것 같아요. 둘째 분유를 먹이고 트림시키다 보면 토하는 경우가 많아서 걱정이었는데요. 아무래도 분유양이 너무 많아서 아기에게 버거워서 게워낸 게 아닐까 싶어요. 첫째와 달리 토를 많이 해서 걱정이었는데 먹는양이 부담이 되었던 것 같아서 미안해지네요.

 

신생아 트림 시키기

신생아는 위가 덜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공기를 들이마시면 쉽게 토할 수 있습니다. 물주머니처럼 생긴 위에는 음식물을 담을 수 있도록 위를 조여주는 근육이 있는데 신생아들은 아직 이 근육이 덜 발달된 상태라고 해요. 특히 분유 수유후에는 반드시 아기를 세워서 음식물과 공기를 분리한 다음 공기만 위로 올라오게 하는 것이 옳은 트림 방법인데요, 모유수유를 하는 경우에도 토를 많이 하거나 수유 중 공기를 많이 먹은 경우라면 트림을 시켜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신생아 분유 수유자세

아기가 공기를 마시는 것을 방지하려면 아기를 약간 비스듬하게 안아서 먹이는 것이 좋고 특히 아기를 바닥에 눕힌 자세로 분유를 먹이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하네요. 소화도 잘 안되고 사레가 들기도 쉽습니다. 아기들은 귀와 코가 연결된 이관이 제대로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귀로 이물질이 들어가기 쉽고 최악의 경우 귀 고막 안까지 분유가 들어가 중이염에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신생아 수유간격

아기들은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서 한번 먹을 때 충분히 먹이면 나중에는 스스로 수유 간격을 조절해서 수유간격이 늘어난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신생아 때는 조금 먹다가 잠드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조금씩 자주 먹게 내버려두면 수유 습관을 잡지 못해 나중에는 엄마와 아기가 모두 힘들어 질 수 있으니 깨워서라도 충분히 배불리 먹이는게 중요합니다. 특히 토를 자주 하는 아기라면 중간중간에 트림을 시켜주면서 먹이는게 좋아요. 저도 아기가 자다가 먹다가 중간에 트림까지 시켜가면서 먹이니 80ml를 먹이는데도 30분이 넘게 걸리더라구요. 또 트림을 잘 안하니 안고 있다보면 금새 다음 수유텀이 오는 매직...

 

아기들은 아직 위를 비롯한 소화기관이 덜 발달되었고 뱃고래도 작기 때문에 월령 및 체중에 많는 수유양을 찾아서 수유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