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신생아때는 잘 먹고, 잘 자고, 잘 싸고 이 3가지만 잘해주면 감사하지만 이게 참 어렵습니다. 2년 만의 신생아인데도 어쩜 이렇게 기억이 안나는지 모르겠어요. 저도 다시 공부하는 마음으로 오늘은 아기의 정상변과 녹변의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현재 생후 21일차 둘째는 분유를 먹이고 있는데 지금은 노랗고 알갱이가 있는 황금변을 보고 있어요. 처음에는 거의 기저귀를 갈때마다 변을 봐서 설사인게 아닌가 싶어서 아기 변에 대해서 검색해보고 알아봤었는데요. 아기들은 변의 형태가 다양하고 횟수 또한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어른의 경우에 비춰서 문제가 있다고 단정짓기 어렵다고 합니다.

아기들이 하루에 10번씩 변을 본다거나 일주일씩 변을 안본다고 해서 이상이 있다고 보기 힘들고 정상변이라고 해서 정해진 횟수와 모양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어떤 아기에게는 정상인 변이 어떤 아기에게는 비정상일 수 있기 때문에 변의 상태와 더불어 아기의 상태도 같이 살펴봐야해요

  단, 곱변(점액질) 혹은 혈변을 볼 때는 반드시 소아과 진찰이 필요합니다  

 

신생아의 정상변이란? 

모유를 먹는 아기의 변이 일반적으로 분유를 먹는 아기의 변보다 묽은 편이며 일반적으로 모유를 먹는 아기의 경우 하루 4~5회 많으면 10회 이상까지 변을 볼 수 있다고 해요. 모유를 먹는 아기라고 해도 분유 먹는 아기의 변처럼 모양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면 분유를 먹는 아기의 변은 묽지만 약간의 모양을 갖춘 경우가 많습니다. 변의 색깔은 주로 연노란색이나 연갈색입니다.
 

신생아
신생아 아기

아기가 녹변을 보는 이유?

아기가 섭취한 음식물은 식도, 위를 지나 십이지장에 이르면 간에서 분비된 담즙(쓸개즙)과 섞여 녹색을 띄게 되는데 이것이 다시 소장, 대장을 거치면서 색깔이 옅어져 노란색으로 변합니다. 이때 일부 음식물에 의하여 담즙의 양이 증가하거나, 음식물에 녹색 색소가 많이 섞여 있거나 그 밖에 여러가지 이유로 장 운동이 빨라져서 음식물이 장을 통과하는 시간이 짧아지면 녹변을 보게됩니다. 아기가 녹변을 경우는 매우 흔하므로 녹변을 본다고 해서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분유를 먹는 아기의 경우 별다른 이상이 없이 녹변을 본다면 대부분은 큰 문제가 없습니다.
 

모유를 먹는 아기가 녹변을 볼 때

모유는 한번 수유시에 처음에 나오는 전유의 성분과 나중에 나오는 후유의 성분이 다른데 전유에는 탄수화물의 성분이 높고 후유에는 지방의 비율이 높다고 합니다. 아기가 모유를 충분히 빨지 않고 조금 빨다가 그만두게 되면 주로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게 되고 전유를 많이 섭취한 아기는 변을 자주, 묽게보고, 녹변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아기의 두뇌 발달에 중요한 지방의 섭취가 불충분하게 되므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모유를 먹는 아기가 녹변을 볼 때는 젖을 충분한 시간동안 빨려서 전유와 후유를 골고루 먹게 해야 합니다.

우유 등에 알레르기가 있어서 장 운동이 증가하여 녹변을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아기라면 장기간 설사가 지속되거나 구토 등이 동반되기 때문에 이런 경우라면 소아과에 방문하여 진단 결과에 따라 특수 분유를 권유받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아기들의 변은 모양과 횟수 색깔이 정해져있지 않기 때문에 갑자기 평소와 다르게 변을 보거나 변의 양상이 변하면 일단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하며 열이 나거나 보채고 식욕이 감소하는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소아과에 가서 진찰을 받아봐야 합니다. 이때 변을 본 기저귀를 가지고 가거나 사진을 찍어가면 증상을 판단하는데 도움이 되겠죠?

저희 첫째가 어릴 때 녹변을 봤었어요. 저는 사실 크게 신경쓰지 않았는데 기저귀를 본 언니가 녹변이라고 얘기하는 걸 듣고 국내분유에서 압타밀로 분유를 바꿨고 그 이후에는 녹변이 사라졌어요. 녹변이라고 해서 크게 문제가 되진 않는다고 하는데 그래도 신경이 쓰인다면 아기의 주식이 되는 분유를 바꿔보는 것도 한가지 방법인 것 같습니다.

https://prunnnn.tistory.com/19

아기 변비 원인과 변비에 좋은 음식

첫째는 100일도 되기전부터 찰흙같은 된똥을 쌌어요. 두돌을 넘긴 지금까지도 일주일씩 변을 안보기도 해서 유산균 유목민으로 지내고 있는데요. 신생아 시절 드롭형 유산균부터 가루 유산균까

prunnnn.tistory.com

https://prunnnn.tistory.com/8

모유수유 포기해야 할까? 모유량 늘리는 법

2호를 만나고 시간은 쏜살같이 흘러 벌써 생후 9일차가 되었어요. 출산 후 처음 3일정도 까지는 산모의 회복에 집중하는 시간이었다면 4일차부터는 모유수유와의 전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prunnnn.tistory.com

 【 婚礼大捷 】キャスト、あらすじ、相関図や見どころ
https://k-hours.com/%e5%a9%9a%e7%a4%bc%e5%a4%a7%e6%8d%b7/?amp=1

【 婚礼大捷 】キャスト、あらすじ、相関図や見どころ - 韓国情報は k-hours.com

ロウンXチョ・イヒョンの新作ドラマ「 婚礼大捷 」が公開されます。朝鮮の仮想のある時代を背景にしたドラマで、従来の時代劇とは全く違うフュージョン時代劇ドラマになると予想されま

k-hours.com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