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첫째도 뱃속에 있을때부터 딸꾹질을 자주 하는 편이었는데 둘째도 그렇게 뱃속에서부터 딸꾹질을 많이 했답니다. 육아하면서 시도해본 여러가지 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법에 대해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태동으로 딸꾹질을 느낀 엄마들은 다 아실꺼에요. 뱃속에서 심장박동처럼 일정한 비트로 딸꾹딸꾹하는 게 느껴지거든요 . 보통 태동은 초산모는 20주, 경산모는 16주부터 많이 느낀다고 합니다.
 

딸꾹질 하는 이유

1) 뱃속에서 딸꾹질을 하는 이유

뱃속에 있을때 딸꾹질을 하는 이유는 아기들이 엄마 뱃속에서 폐로 숨쉬는 연습을 하면서 양수를 들이키다 딸꾹질에 걸리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이렇게 뱃속에서 딸꾹질을 많이 한 아이들은 출산 후 나와서도 딸꾹질을 많이한다고 하는데 저희 첫째도 정말 하루에 몇번씩 딸꾹질을 할 정도로 신생아때부터 딸꾹질을 많이 했었습니다. 이것도 아기들마다 다 달라서 저희 집 애들은 둘다 뱃속에서부터 딸꾹질을 많이 했는데 전혀 못느끼는 엄마들도 많더라구요.
 

2) 신생아 딸꾹질 하는 이유

신생아들이 딸꾹질을 하는 원인은 횡경막이 덜 발달해서 급격한 체온변화가 있거나 공기나 분유를 잘 못 삼켰을때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어른들은 아기가 딸꾹질을 하기 시작하면 기저귀를 보라고들 많이 하시죠. 아기 기저귀가 젖어서 순간 체온이 떨어지면서 딸꾹질이 걸렸다면 기저귀를 갈아주고 체온보존을 할 수는 있지만 이것만으로 딸꾹질을 멈추기는 어렵습니다.

제가 아기 두명을 키우면서 느낀건 트림하다가 딸꾹질에 걸리는 경우가 정말 많았어요. 아기들이 뱃속에 있는 공기를 뱉어내다가 뭔가에 걸린듯 딸꾹질을 잘 하더라구요. 워낙 딸꾹질을 자주 하다보니 좀 크고나서는 그냥 멈출때까지 기다리는 경우가 많았지만 아무래도 신생아의 경우에는 조그마한 체구에 딸꾹질로 몸을 들썩이고 있으니 여간 버거워보이는게 안쓰럽기만 합니다. 
 

잠자는 아기
잠자는 아기 이미지

 

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법

1. 모유나 분유 먹이기

제가 시도해본 방법 중에서는 가장 효과가 좋아서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어른들도 딸꾹질에 걸리면 숨참고 물을 마시라고 하잖아요? 신생아들이 모유나 분유를 먹이다보면 허겁지겁 먹다가 딸꾹질이 금방 그치더라구요. 좀 큰 아기들의 경우 보리차나 생수를 물려줘도 됩니다.
첫째는 3살인데 아직도 딸꾹질을 가끔해요. 그럼 이제 스스로 물을 마셔야 겠다!!며 알아서 물을 마신 답니다 ㅎㅎ


2. 모자씌우기, 양말 신기기 글쎄...?

아기의 체온을 보존해주기 위해서 모자를 씌우거나 양말을 신기는걸 많이 추천하는데 사실 저는 효과가 있는건가? 싶어서 별로 추천하지 않아요. 아기가 워낙 딸꾹질을 많이해서 모자를 항상 구비해서 씌워주곤 했었는데 모자를 씌우거나 양말을 신겨서 딸꾹질이 멈췄다는 느낌이 사실 없더라구요. 다만 급격한 온도변화 때문에 딸꾹질을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항시 따뜻하게 체온을 유지시켜주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3. 슬링이나 아기띠로 꼭 안아 재우기

슬링이나 아기띠에 아기를 넣고 가슴을 압박하듯이 꼭 안아 재우는 방법이 있습니다. 잘 시간이 되었을때 딸꾹질을 하고 있다! 고 하면 이 방법을 썼었어요. 우유를 물리는게 제일 좋긴 하지만 배불리 먹은 뒤에 다시 우유를 물리기 힘들기도 하구요. 아기들이 잠이 들면 금방 딸꾹질을 멈추거든요. 엄마랑 몸이 밀착되면서 체온이 올라가는 효과도 있습니다. 재우는 중에 딸꾹질이 멈추기도 하고 잠이 들어서 멈추기도 한답니다. 


4. 울리기

물 먹이는 것과 마찬가지의 원리로 아기들이 울면서 숨을 참게되면 딸꾹질이 멈추게 됩니다. 하지만 사실 저는 울리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일부러 울리는 방법은 써본적은 없어요. 어쩌다 딸꾹질을 하는 도중에 울음이 터지면 확실히 멈추긴 하더라구요!

5. 기타

횡경막과 관련된 신경? 이 있어서 손가락으로 양쪽귀를 막는다던가 (아주 약하게요) 발바닥을 자극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딸꾹질 많이 하는 아기 두 명을 키우면서 1,3번 방법을 가장 많이 썼던 것 같아요. 처음에는 미성숙했던 횡경막이 점차 성숙해지면서 돌쯔음 부터는 확실히 딸꾹질하는 횟수가 많이 줄어듭니다. 아기가 커가면서 점차 잦아들게 되니 신생아 때 딸꾹질을 너무 많이 한다고 해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오늘은 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アンヒョソプXロウン Xイジェウク l 3ショットが気になる!
https://k-hours.com/%e3%82%a2%e3%83%b3%e3%83%92%e3%83%a7%e3%82%bd%e3%83%97x%e3%83%ad%e3%82%a6%e3%83%b3/?amp=1

アンヒョソプXロウン Xイジェウク l 3ショットが気になる! - 韓国情報は k-hours.com

今、韓国の若き大勢俳優3人組、 アンヒョソプXロウン Xイ·ジェウクの親交が知られて話題になっています。 3人とも秀麗な外見で高い身長を誇っているのでこの3人の3ショットがとても気に

k-hours.com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