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콘드로이친은 'Chondros'라는 그리스어가 어원으로 연골을 뜻합니다. 콘드로이친은 탄수화물의 일종인 뮤코다당류로 글루코사민과 함께 연골을 이루는 주요 성분이며 미국, 유럽, 일본 등 해외에서는 예전부터 연골건강을 위한 보조제로 널리 섭취되어왔습니다. 국제 골관절염학회 및 유럽 류마티스 학회에서는 관절관리를 위해 콘드로이친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콘드로이친이란 ?
연골뿐만 아니라 눈의 각막, 귀(내이), 추간판, 피부, 세포와 세포를 연결하는 결합조직 등 전신에 널리 존재하는 물질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체내에서 생성하는 능력이 약해져 콘드로이친은 자연스럽게 감소해 갑니다. 식품으로는 상어 지느러미, 자라, 장어, 도미와 참치눈알 등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건강식품이나 영양보조식품로는 뮤코다당단백질 복합체와 상어연결 추출물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콘드로이친의 효능효과
1. 관절통 개선
연골을 형성하고 있는 성분 중 하나인 콘드로이친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감소해갑니다. 콘드로이친이 감소하면 뼈끼리 부딪치지 않도록 쿠션역할을 하고 있던 연골이 닳아 관절통을 일으킵니다. 그래서 닳은 연골에 보습성과 탄력성을 줘서 손상된 연골을 복구, 재생시키는 효과가 있는 콘드로이친을 섭취하여 무릎이나 허리 등 관절통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
콘드로이친은 연골을 복구, 재생시킬 뿐만 아니라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과 과산화지질을 제거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동맥경화나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콘드로이친은 체내 종합조직의 구성을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하기 때문에 신장질환의 개선도 도울 수 있습니다.
3. 골다공증의 예방 및 개선
콘드로이친은 칼슘의 대사에 관계하고 있어 뼈의 성장이나 골절시의 회복을 돕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칼슘의 감소로 인한 골다공증의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피부, 모발, 손톱 개선
콘드로이친은 높은 수분 보유력을 가지고 있어 피부 보습성을 향상시켜 피부건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콘드로이친은 피부에 탄력을 부여하여 윤기있는 피부와 젊음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5. 안구건조증 개선
콘드로이친은 눈물에 가까운 성분입니다. 따라서 안구건조증의 안약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또한 콘드로이친은 백내장 수술 후 안압상승을 억제하는 기능도 있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을 비롯한 눈 건강 개선을 돕습니다.
6. 피로회복
신체 피로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체내에서 콘드로이친이 감소해가는 것도 원인 중 하나로 꼽힙니다. 콘드로이친은 세포와 세포를 결합하고 있는 결합조직에 존재하여 전신의 세포에 산소나 영양분의 운반에 관여합니다.
콘드로이친 효능효과에 대한 의문
Q : 무릎연골이 줄어드는 이유는 ?
A : 피부, 근육, 뼈 등 인체를 구성하는 조직의 대부분은 일정한 기간을 거쳐 오래된 것에서 새로운 것으로 교체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런 교체현상은 신체부위마다 바뀌는 기간이 달라 간, 신장, 심장 등의 단백질은 교체기간이 짧고 피부나 근육 등은 교체기간이 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런 교체주기는 보통 '반감기'라고 하여 조직의 절반이 교체되는 기간을 기준으로 하는데 무릎 관절 연골은 이 기간이 매우 길어 태어날 무렾에 생긴 연골의 단백질은 90세 이상이 되어도 계속 남아 있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연골을 구성하는 단백질의 질이 나빠져 연골이 쉽게 닳게 됩니다.
Q : 무릎연골은 자체회복할 수 있을까?
A : 무릎 연골은 절대 자력으로 회복할 수 없습니다. 피부에 상처가 나면 피가 나고 잠시 후 자연스럽게 멈추게 되는데 이것은 출혈 혈액이 응고하여 세포가 손상된 조직을 재생하려는 반응이 일어나기 떄문입니다. 그러나 관절 연골에는 재생을 촉진하는 혈관이 없기 때문에 재생반응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Q :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으로 관절통이 나을 수 있을까?
A : 무릎 관절의 연골은 콜라겐을 비롯하여 여러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단백질을 많이 섭취했다고 해서 바로 연골로 바뀌지는 않습니다. 입으로 섭취한 단백질은 소화를 거쳐 체내에서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세포마다 필요한 단백질로 새롭게 만들어지게 됩니다. 머리카락을 먹었다고 해서 머리카락이 나지 않는 것처럼 연골을 합성하는 단백질을 먹었다고 해서 연골이 합성된다고 생각하기는 어렵습니다. 콘드로이친과 글루코사민은 당과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져 있어 체내에 들어가면 분해되는데 이것이 다시 콘드로이친이나 글루코사민으로 재합성되어 무릎연골이 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Q : 연골을 재생시키는 방법이 있는지?
A : 아직까지 연골재생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여러가지 설이 있지만 특정 영양을 섭취하는 것만으로 연골재생이 되지는 않습니다. 현재는 콘드로이친과 글루코사민 보충제의 효과에 대해서도 정확히 증명된 바가 없습니다.
"경구" 즉 입으로 섭취한 콘드로이친이나 글루코사민이 과연 연골까지 도달하는 것인가에 대한 의문은 계속 남습니다. 입에서 섭취한 영양분은 위와 장에서 소화되고 그것이 혈액으로 전신에 도달하게 됩니다. 그런데 관절 연골에는 혈관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입으로 섭취한 콘드로이친이나 글루코사민이 도달하기가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인간의 신체는 대사나 면역 등이 매우 복잡한 매커니즘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좋은 영향을 줄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효과가 있다 없다를 이야기할때 또한 중요한 것이 부작용이 있는가 하는 점입니다. 의약품을 개발할 때에도 인간에 대한 유효성 테스트보다도 먼저 유해성 테스트를 실시합니다. 콘드로이친과 글루코사민은 예전부터 건강보조제로 섭취해왔기 때문에 부작용이나 유해성에 대해서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요통, 관절통, 관절염에 대한 의료용 의약품으로 콘드로이친 주사제가 여러 제약회사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실제로 치료현장에서 사용됩니다. 이것은 환부에 직접 주입하는 타입의 주사제로 경구용 보조제와는 다릅니다.
콘드로이친과 글루코사민 효능효과에 대한 연구
1990년대까지만 해도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친의 효능효과에 대한 우호적인 연구가 우세했습니다. 그러나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유럽을 중심으로 콘드로이친의 효과에 대한 반대의 연구결과들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2010년 9월에는 영국의사회지 BMJ에 글루코사민, 콘드로이친이 관절이나 고관절 통증에 효과가 있다는 명확한 결과를 얻지 못했다는 연구 보고가 실렸으며 세계적 권위지인 의학종합지 뉴잉글랜드 저널(2006년)에도 1583명을 4개 그룹으로 나눠 콘드로이틴 단체, 글루코사민 단체, 모두 가짜 약 단체를 6개월간 투여했으나 뚜렷한 차이는 나지 않았다는 보고가 발표되었습니다.
https://www.nejm.org/doi/pdf/10.1056/NEJMoa052771
그런데 혈관이 없는 연골 세포에 어떻게 산소와 영양을 보낼 수 있을까요? 혈관은 연골 바깥 쪽의 관절액을 둘러싸고 있는 활막까지 뻗어 있습니다. 이 활막의 혈관과 관절액 사이에서 영양과 산소를 교환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 관절액에서 영양과 산소가 연골내로 흡수되는 것은 체중이 실리거나 체중이 줄어들 때입니다.
관절에 체중이 실리면 (앉아 있던 자리에서 일어나 걸을 때) 연골 내의 수분이 밀려나옵니다. 그리고 과중이 줄어들 때 (서있던 자리에서 앉거나 걸을때) 관절액이 연골 안으로 빨려 들어갑니다. 이때 영양과 산소가 같이 흡수됩니다. 즉 적당한 운동이 관절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무릎 관절염이 있다고 해도 관절을 아끼기 위해서 아무 운동도 하지 않는 것보다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주변 근육을 강화하고 전신 운동 기능을 좋게 유지해주는 운동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평지걷기, 물속에서 걷기, 아쿠아로빅, 수영(평영 제외), 실내 자전거, 가볍게 뛰기, 게이트볼, 포크댄스, 스포츠 댄스 등입니다.
콘드로이친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면 2007년 우리나라에서도 콘드로이친이 효과가 없다는 내용이 몇번 기사화된 적이 있었는데 최근 기사는 모두 콘드로이친의 효능에 대한 것들입니다. 어떤 모종의 거래가 있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최근 기사는 대부분 관절통에 대한 효과에 대한 내용들이네요.
위의 작성 내용은 대부분 일본을 비롯한 해외사이트와 기사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일본에서는 1930년대부터 콘드로이친이 건강보조제 서플리먼트로 판매되어 왔고 판매량도 상당한 듯 하지만 최근에는 콘드로이친 효능효과에 대한 의문이 계속 제기되고 있어 의약품으로 분류되었던 제품들의 의약품 표기삭제도 이루어지고 있는듯 합니다.
콘드로이친을 먹어서 콘드로이친을 보충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계속되지만 우리 몸의 매커니즘은 생각보다 훨씬 복잡하기 때문에 효능효과에 대해서 있다없다를 단언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친의 효능효과에 대해서 5000건이 넘는 논문이 보고되고 있을 정도로 뜨거운 관심 속에서 연구는 아직도 현재진행 중입니다. 여러 정보들이 넘쳐나는 상황에서 현명한 판단이 필요하겠습니다.
https://prunnnn.tistory.com/41
https://prunnnn.tistory.com/38
https://prunnnn.tistory.com/72
'엄마의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드코로나 뜻과 변화전망 (0) | 2021.09.29 |
---|---|
무화과 효능과 먹는법 보관방법 알아보자 (0) | 2021.09.25 |
bnr17 유산균이란? 모유유산균 효능 효과 (0) | 2021.09.19 |
심근염 증상 및 심낭염 증상 정리 (0) | 2021.09.17 |
시서스 가루 효능 및 제품추천 :: 다이어트 뭘로 할까 (0) | 2021.09.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