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공부

무화과 효능과 먹는법 보관방법 알아보자

Prunnnn 2021. 9. 25. 01:56
반응형

무화과 효능과 먹는법 보관방법

늦여름부터 가을까지가 제철인 무화과의 계절이 왔습니다. 달콤한 맛이 나는 과일로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낯설게 느껴지는 분들이 많으시겠지만 옛날에는 임금님 수라상에도 올라가곤 했답니다. 최근에는 타르트나 빵과 함께 디저트로 많이 사용되고 있죠. 무화과는 인류의 가장 오래된 재배 품종 중 하나로 유럽 등지에서는 매우 흔하게 먹는 과일입니다.
 

무화과란?

무화과(無花果)는 무화과나무의 열매로 꽃이 없이 열매가 열리기 때문에 무화과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꽃이 떨어지고 열매가 열리는 다른 과일들과는 달리 열매안에 꽃이 열리는 것으로 은화과(隱花果)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열매 안에 꽃이 있어서 벌과 같은 곤충들이 열매 안에 들어갔다가 못나오는 경우가 있다고 해요. 열매 안에서 빠져나오지 못한 곤충은 열매 안에서 단백질로 분해됩니다. 그래서 유럽의 채식주의자들 중에서는 무화과를 먹지 않는 사람도 있을 정도라고 하네요.
 

 
무화과의 원산지는 아라비아 남부와, 남서 아시아로 알려져 있으며 13세기경 이란(페르시아), 인도지방에서 중국으로 전해졌습니다. 원산지에 가까운 메소포타미아에서는 6천년 이상 전부터 재배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중해에서도 오래전부터 알려져 이집트, 그리스 등지에서 기원전부터 재배되었던 과일입니다. 고대 로마에서는 가장 흔한 과일 중 하나였으며 중요한 감미원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요르단 계곡에 위치한 신석기시대 유적에서 1만 1천년 이상 된 탄화한 열매가 출토되어 무화과나무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재배 품종화된 식물일 가능성을 확인했습니다. 포도씨, 올리브 등과 함께 성경에 등장하는 식물이기도 합니다. 

무화과 열매는 금방 익어버리기 때문에 생과와 함께 건조 무화과로도 많이 유통됩니다. 잼이나 컴포트로 만들거나 빵, 케이크 등 디저트에 주로 사용됩니다. 무화과 잎을 말린 것을 무화과엽이라고 하는데 이 무화과엽은 생약으로도 이용됩니다. 
 

무화과의 주영양소

생 무화과나무는 85%가 수분입니다.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과 칼륨, 칼슘, 마그네슘, 철 등의 미네랄, 효소 등 여성에게 좋은 영양소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데 그 영양소가 매우 풍부하여 불로장생의 과일로 불리기도 할 정도입니다. 특히 말린 무화과에는 미네랄이 더욱 풍부합니다. 과일을 말리게 되면 생과일때보다 수분이 줄어들기 때문에 영양소가 응축됩니다. 무화과 생과 1개 (약 100g)과 말린 무화과 4~5알 (약 30g)을 비교했을때 특히 칼슘은 2.2배 식이섬유는 약 1.6배, 마그네슘과 철은 약 1.8배의 양이 됩니다. 단 그만큼 칼로리와 당도 많아지기 때문에 과식에 주의해야 합니다.
 

 

무화과의 주요 효능

1. 펙틴

펙틴은 수용성 식이섬유입니다. 특히 수용성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과 당질 흡수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식후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당 상승을 억제해 줍니다. 또한 장내의 유익균을 늘리는 기능도 있기 때문에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식이 섬유에는 불용성과 수용성의 2 종류가 있는데 무화과에는 불용성 식이 섬유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불용성 식이섬유는 장의 움직임을 자극하는 작용이 있어 변비 예방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안토시아닌

안토시아닌은 폴리페놀의 일종입니다.이 폴리페놀은 높은 항산화 효과가 있어 동맥경화나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는 작용을 하여 안티에이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은 시력 회복과 간 기능을 향상시켜 주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껍질 색이 짙은 품종일수록 과육의 색깔도 진하고, 안토시아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피신 (Ficin)

무화과를 자를 때 나오는 흰 로션과 같은 액체에는 피신이라고 하는 효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피신은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이므로 고기 요리에 사용하여 고기를 연하게 하거나 고기를 먹은 후에 후식으로 먹게 되면 소화에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단백질 분해효과가 있어서 무화과의 가지와 잎에서 유액을 채취하여 사마귀 등을 치료하는 민간요법이 있을 정도로 강력한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이 피신으로 인해 손이 가려워지거나 입이 붓거나 가려워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음식 알레르기가 있는 분이나 꽃가루 알레르기 등의 알레르기 체질인 분은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4. 칼륨

무화과에는 칼륨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염분을 많이 섭취하면 우리 몸은 체내의 염분(나트륨) 농도를 낮추기 위해 몸에 수분을 많이 섭취하고 보관하려고 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부종으로 이어집니다.

칼륨은 여분의 나트륨을 배설하고 수분 조절을 하여 부종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혈압 상승을 억제하는 작용도 합니다.


5. 칼슘과 철

무화과는 칼슘과 철을 함유하고 있는습니다. 특히 여성은 갱년기 이후 여성 호르몬의 분비가 줄어 뼈가 약해지기 쉬우므로 칼슘은 적극적으로 섭취해야 할 영양소입니다. 철도 부족하면 쉽게 피로해지거나 식욕 부진 등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신경써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무화과 먹는법

1) 건조무화과

요구르트나 요플레 등과 함께 먹으면 유산균과 무화과 식물의 섬유질이 만나 장내 환경을 더욱 좋게 해줍니다. 또한 단백질과 함께 먹으면 철의 흡수율을 높여줍니다.

다만, 드라이 무화과 나무는 특히 식이섬유를 많이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섭취하면 설사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소화기간이 약한 분들은 양을 조절하여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생과의 경우

피신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익히지 않은 날것으로 그냥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열매의 끝 부분을 바나나처럼 껍질을 벗겨 먹거나 반으로 잘라 스푼으로 떠 먹을 수 있습니다. 당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차갑게 먹으면 더 달고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3) 끓여서 먹을 경우

가열해서 먹을 경우 수용성 영양소가 흘러나오기 때문에 컴포트와 잼 등은 조림국물을 그대로 사용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특히 무화과에는 펙틴이 많이 들어있어서 쉽게 잼을 만들 수 있는데요. 무화과 잼을 요구르트에 넣거나 빵에 올리거나 타르트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 무화과와 궁합이 잘 맞는 식재료

무화과는 치즈와 궁합이 잘 맞아서 무화과 열매 그대로 치즈와 함께 먹거나 시저 샐러드로 만들어도 먹어도 무화과의 풋풋함을 살려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물론 생과 뿐만 아니라 드라이 무화과와 치즈의 조합도 찰떡 궁합입니다.

영양적인 관점에서는 오렌지 등 비타민C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과일이나 야채와 함께 먹으면 무화과에 포함된 철의 흡수를 좋게 해줍니다. 
 

 

무화과 손질법

무화과 껍질에는 미세한 털이 있지만 소금으로 표면을 문질러 씻으면 그대로 먹어도 문제는 없습니다. 특히 껍질이 붉고 엉덩이 부분이 갈라진 완숙열매는 껍질도 부드러워 그냥 먹어도 맛있습니다.
 
1) 무화과나무 열매의 꼭지를 구부러진 쪽과 반대쪽으로 꺽습니다.
 

 
2) 꼭지를 천천히 잡아당겨 껍질을 벗깁니다.
 

 
꼭지를 아래로 천천히 잡아당겨 껍질을 벗깁니다. 껍질에 과육이 붙지 않도록 살짝 잡아당깁니다. 남아 있는 껍질도 마찬가지로 벗기고 바닥 부분의 남은 껍질은 칼로 긁듯이 제거하면 좋습니다.
 
무화과 껍질이 푸르고 딱딱한 경우에는 손으로 잘 벗겨지지 않습니다. 껍질이 푸르고 딱딱한 열매는 부엌칼로 꼭지를 잘라 칼로 껍질을 벗겨먹습니다. 
 

무화과 저장방법

무화과는 상하기 쉬운 과일이므로 보관시에는 열매를 1개씩 종이타월에 싸서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2~3일 안에 먹습니다. 냉동보관할 시에는 무화과를 씻어 물기를 닦은 후 1개씩 랩으로 싸서 저장봉투에 넣어서 보관합니다. 얼린 무화과는 엉덩이에 십자조각을 낸 후 칼집에 5초 정도 흐르는 물에 적셔준 뒤 칼집을 손으로 문지르면 껍질이 스르르 벗겨집니다. 5분정도 둔 뒤 반해동 상태가 칼로 자르기 쉽습니다. 바로 먹어도 아삭아삭한 샤베트같은 식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 완전히 해동되면 걸쭉하고 부드러운 컴포트나 잼과 같은 식감이 됩니다. 
 

 
이처럼 다양한 효능효과가 있어 불로장생의 과일이라고도 불리는 무화과입니다. 무화과의 효능과 먹는방법을 잘 알아보고 무화과의 계절인 이번 가을에 무화과 한번 즐겨보세요. 
 
https://prunnnn.tistory.com/73

아보카도 효능과 먹는법 자세히 알려드려요

몇해전부터 아보카도가 크게 유행하기 시작한 것 같습니다. 샌드위치나 샐러드와 함께 먹거나 밥에 비벼서 먹는 레시피가 한때 유명했지요. 저도 아보카도를 좋아해서 마트에서 보이면 쟁여놓

prunnnn.tistory.com

 【 ヤン・セジョン 】基本情報や出演ドラマ、知っておきたい情報!
https://k-hours.com/%e3%83%a4%e3%83%b3%e3%83%bb%e3%82%bb%e3%82%b8%e3%83%a7%e3%83%b3/?amp=1

【 ヤン・セジョン 】基本情報や出演ドラマ、知っておきたい情報! - 韓国情報は k-hours.com

韓国の期待される若き男性俳優の一人である ヤン・セジョン について詳しく調べてみます。基本情報はもちろん、出演ドラマの中での推薦作や知っておきたい情報ついてもぜひチェックし

k-hours.com

반응형